NEWS/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본격 추진된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1. 19. 10:37











2018.01. 3주차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본격 추진된다 [아이뉴스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혁신성장 촉진을 위한 '연구데이터 공유‧활용 전략'을 추진한다고 18일 발표했다.



국세청, 빅데이터센터-조직 신설해 탈세 막아...과학세정 구현 [디지털타임스]

국세청이 과세 형평성을 높이기 위해 과세자료·소셜미디어·인터넷 자료 등을 인공지능(AI) 기반의 빅데이터 기술로 분석하는 빅데이터센터와 조직을 신설한다. 15일 SW업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내달 초 10억원 규모 AI 기반의 빅데이터센터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사업자를 선정한다.



LS글로벌, AWS 클라우드 활용 LS그룹 전사적 제조 빅데이터 플랫폼 출시 [IT WORLD]

LS글로벌이 AWS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LS그룹의 전사적 제조 빅데이터 센터를 구축했다고 AWS Amazon Web Services는 밝혔다.



행안부, 전자정부 발주관행 싹 뜯어고친다 [디지털타임스]

정부가 IT산업 발전을 위해 '전자정부사업 발주제도'를 뜯어고친다. 오는 3월까지 관련 내용을 '행정·공공기관 정보시스템 구축·운영지침'에 적용하는 데 이어 올해 말까지 전자정부법을 개정할 계획이다.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에 ‘안전사회·재난관리’ 신설 [머니투데이] 

국가과학기술표준분류체계에 안전사회·재난관리, 가스에너지 등 2개의 중분류가 신설된다. 농업토목학이 농업인프라공학으로 바뀌는 등 6개 중분류의 명칭도 변경된다.



과기정통부·창의재단, SW교육 담당 교원 심화연수 [전자신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과학창의재단(이사장 직무대행 강호영)은 18일부터 이틀 간 경기도 수원시 경기대 수원캠퍼스에서 초·중·고등학교 교원 837명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 담당교원 역량강화 심화연수'를 실시한다. 



"올해 세계 IT 지출 3.7조弗…韓, 81.5조원" [ZDNet Korea]

올해 글로벌 IT 지출액이 전년 대비 4.5% 증가한 3조7천억 달러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또 국내 전체 IT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지출 규모는 전년 대비 2.9% 성장한 81조5천억원 이상 증가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LG CNS, LG엔시스 흡수합병..'SW·IT인프라 시너지..4차혁명 주도' [이데일리]

LG CNS가 LG엔시스 흡수합병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 주도권 장악에 나선다. 17일 LG CNS는 이사회를 열어 지분 100% 보유 자회사인 LG엔시스를 흡수합병한다고 발표했다. 합병기일은 4월1일이며 합병비율은 1대 0이다. 총 발행신주는 0주로 자본 증감은 없다.




 


"모든 것이 연결된다" 2018년을 지배할 IoT 전망 6가지 [CIO]

사물 인터넷(IoT)과 산업 IoT가 2018년을 지배할 것이다. 기업의 IoT 도입이 늘고 제품과 공정, 작업 흐름에 IoT 기술이 빠르게 통합되고 있기 때문이다. 



복권시스템에도 블록체인 적용된다 [아이뉴스24]

올 연말부터 복권시스템에도 블록체인 기술이 도입될 전망이어서 눈길을 끈다. 오는 12월 2일부터 복권사업을 수행하는 새로운 사업자는 전자복권시스템 구축 시 블록체인을 적용해야 한다.



철도시설 안전관리 '사물인테넷·드론이 맡는다' [머니투데이]

철도시설 실시간 모니터링에 사물인터넷(IoT)기술과 드론(무인비행체)이 사용된다. 철도운전자 안전을 위해선 인공지능(AI) 센서도 도입된다.



산업부, 올해 ATC 사업 전기·자율차-IoT 가전 등 5대 신산업에 초점 [전자신문]

정부가 전기·자율차, IoT 가전 등 5대 신산업 프로젝트 관련 기업부설연구소에 5년간 200억원을 지원한다. 핵심기술 개발, 특허전략 수립, 해외 마케팅 등을 패키지 지원한다.



읽기능력도 인공지능이 한수 위?...알리바바·MS AI, 사람과 대결서 승리 [전자신문]

인공지능(AI)이 인간과의 독해 능력 대결에서도 승리했다. 15일 블룸버그 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 전자상거래 대기업 알리바바가 개발한 심층신경망(Deep Neural Network) AI 모델은 지난 11일 스탠퍼드대 독해 테스트 'SQuAD'에서 82.44점을 받아 인간 참가자들(82.304점)을 제쳤다. 



아시아나IDT, `스마트홈` 확산 협력 [디지털타임스]

아시아나IDT는 금호건설, SK텔레콤과 스마트홈 서비스에 협력키로 했다고 18일 밝혔다. 3사는 이와 관련해 17일 서울 을지로 SK텔레콤 본사에서 업무협약을 맺었다. 



과기정통부, 의료·금융 분야에 클라우드 보안지원 나선다 [디지털타임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의료, 금융 등 높은 보안 수준이 요구되는 분야에 안전한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을 구축하고, 우수한 클라우드 '보안서비스(SecaaS)'를 발굴하기 위한 클라우드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블록체인 기술육성에 올해 142억 투입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기술로 부상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 육성을 위해 올해 142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가상화폐 규제와 별개로 기반기술인 블록체인 기술은 집중 육성하겠다는 게 정부 방침이다. 



가트너 "2022년 AI가 인간 감정 이해" [ZDNet Korea]

2022년이면 인공지능(AI)이 인간의 감정을 이해해 지금보다 한층 더 적극적인 교감을 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