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 "빅데이터 대중적 이해·상식 넓혀야 관련산업 발전"

알 수 없는 사용자 2018. 1. 5. 10:44








2018.01. 1주차




"빅데이터 대중적 이해·상식 넓혀야 관련산업 발전" [머니투데이]

빅데이터는 천연자원과 비슷하다. 많을수록 산업 발전에 유리하고 가공을 거치면서 부가가치가 수직 상승한다. 이런 측면에서 대부분 빅데이터와 관련 산업의 중요성에는 공감을 한다. 그러나 빅데이터가 무엇이고 어떻게 가공해 수익을 얻는지는 잘 모른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데이터품질인증 ‘플래티넘’ 등급 획득 [IT DAILY]

한국데이터진흥원(원장 이영덕)은 4일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의 ‘철도이용객정보수집관리시스템DB’가 데이터품질인증 플래티넘 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NIA-솔루텍시스템, 요르단과 세르비아에 정보접근센터 개소 [IT DAILY]

한국정보화진흥원과 솔루텍시스템이 최근 요르단 살츠 지역의 발칸대학교와 세르비아 수도 베오그라드 행정자치부에 정보접근센터(IAC : Information Access Center)를 구축하고 개소식을 가졌다.



이지팜-창원문성대, 빅데이터 연구 산학협력 체결 [IT DAILY]

이지팜은 창원문성대학교와 빅데이터 연구 및 전문 인력 양성·교류를 위한 산학 협력을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이지팜과 창원문성대는 오픈소스·빅데이터 전문 인력 양성 및 교육과정 공동개발, 심포지엄·세미나 공동개최 등 빅데이터 산업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 및 현장실습 지원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SW교육 필수화 시행되지만...예비교사 SW교육 준비는 '암울' [전자신문]

정부가 올해부터 중학교, 내년부터는 초등학교 5~6학년 대상으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실시한다. 그러나 현장에 투입할 교사들의 SW 교육 준비는 미흡하다. 초등학교 예비교사의 SW 교육 관심은 턱없이 저조하다.



유진투자 "인텔 CPU 버그 파장, D램 생산업체엔 호재" [연합뉴스]

세계 최대 마이크로프로세서 업체 인텔의 대부분 제품에서 치명적인 보안 취약점이 발견됐다는 사실이 D램 업체에는 호재가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삼성전자[005930], SK하이닉스[000660] 등은 대표적인 D램 생산업체다.



2018년 IT채용 시장 전망 '뜨는 기술 vs. 지는 기술' [CIO]

경력 많은 IT 전문가든, 아니면 이제 막 첫발을 내딛는 초보든, 새롭게 떠오르는 기술이나 시장이 요구하는 기술을 익히고 따라가야 한다는 압박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유영민 장관 "4차 산업혁명 정책 속도 낸다" [아이뉴스24]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2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정부과천청사 대강당에서 2018년 시무식을 개최했다. 



'봇이란 무엇인가', 봇의 이해와 전망 [CIO]

봇(bots)이란 무엇인가? 봇은 질문에 대답하고 다른 사람에게 말할 필요없이 빨리 일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가상 비서와 같다. 봇은 스카이프, 페이스북의 메신저 내에 있으며, 이에 대해 사용자들이 알아야 할 것들이 있다.



AI 대국 꿈꾸는 中, 2조3천억원 들여 베이징 연구단지 만든다 [연합뉴스]

'인공지능(AI) 굴기'를 추진 중인 중국이 138억 위안(2조3천억원)을 들여 베이징에 대규모 AI 연구단지를 조성한다.



日 은행, 블록체인 기술 송금서비스 '수수료 뚝' [이코노믹리뷰]

가상 통화의 기반이 되는 '블록 체인' 기술을 사용해 은행간 송금 수수료를 대폭 싸게 할 수 있는 서비스가 올해 3월부터 일본의 일부 은행간에 시작될 전망이라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4일 보도했다.



마인즈랩, AI 기반 환자 관리 플랫폼 개발 착수 [IT DAILY]

마인즈랩은 지난달 29일 부산대학교병원을 포함한 5개 기관·기업들과 헬스케어 신시장 창출 및 스마트케어 서비스산업 육성, 관련 인프라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2018년을 대표할 7가지 IoT 트렌드 [IT WORLD]

사물인터넷(IoT)는 이미 상상하지 못했던 방식으로 인류를 하나로 묶을 혁신의 엔진으로 입증됐다. 이제 우리는 선택의 기로에 섰다. 현재 IoT에 의해 이뤄지는 거대한 변화 속에서 혜택을 누릴 것인지 여부는 자신이 얼마나 잘 준비하느냐에 달려있다.



대형 IT서비스기업 새해 미션, '블록체인 시장을 선점해라' [전자신문]

새해 대형 정보기술(IT)서비스기업 미션이다. 블록체인 시장이 올해 개화기를 맞을 것으로 예상돼 대형 IT서비스기업 경쟁이 치열하다. 블록체인 시장 선점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신사업 성패를 좌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