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 3

[기고] 디지털 뉴딜 핵심 '데이터 댐' 효과적으로 구축하려면

[기고] 디지털 뉴딜 핵심 '데이터 댐' 효과적으로 구축하려면 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회장/비투엔 대표, 현장 목소리 청취·지속 관리 감독 중요성 당부 조광원 한국데이터산업협회장/비투엔 대표 [데이터넷] 바야흐로 데이터가 중심이 되는 세상이 시작됐다. 전 세계적으로 데이터 흐름은 비약적이고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국가의 경쟁력이나 기업의 가치 평가에도 데이터의 보유와 가치 창출력이 중요한 지표가 되고 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한국형 디지털 뉴딜의 핵심인 데이터 댐 사업은 일자리 창출과 경기 부양 효과는 물론 우리 미래를 위한 선제적인 투자와 각 분야의 혁신을 동시에 추진하기 위한 혁신의 S커브 시작점이 될 수 있는 사업이다. 수많은 데이터 산업계 기업들이 데이터 댐 사업에 참여해 데이터 수집, ..

[B2EN News] 국민체육진흥공단·비투엔, '제1회 체육종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

국민체육진흥공단·비투엔, ‘제1회 체육종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 개최실용성·창의성 등 평가해 각 부문 대상·우수상 4팀 선정, 2회 대회도 준비 국민체육진흥공단과 비투엔이 공동 주최한 '제1회 체육종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수상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아이티데일리] 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조재기)과 비투엔(대표 조광원)이 공동 주최한 ‘제1회 체육종합 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시상식이 지난 2일 국민체육진흥공단 본부에서 개최됐다. 이번 경진대회는 체육종합 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의적인 제품·서비스 개발 사례를 발굴하고 데이터 수요기업 및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데이터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해 펼쳐졌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경진대회는 지난 9월부터 데이터 활용사례 부문과 데이터 수요아..

[기고] ‘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 사례를 통해 살펴본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성

[기고]‘스마트시티 혁신성장동력 프로젝트’사례를 통해 살펴본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성 1. 스마트시티 개념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이하면서 우리는 IoT, 빅데이터, AI 등 다양한 첨단 기술을 접하고 있다. 이런 기술들이 우리들 삶과 밀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다. 스마트카, 챗봇, 인공지능 스피커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그리고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 또한 첨단 기술이 접목되고 있다. 스마트시티가 바로 그것이다. 스마트시티는 도시에 신기술을 접목해 각종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수 있는 도시모델을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도시는 인구집중과 기반시설 노화로 인해 많은 문제를 안고 있다. 자원과 기반 부족 및 교통혼잡 등 다양한 주거, 생활편의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스마트시티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