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투엔 라이프/스토리

[B2EN Story] 신입사원 SQLD 도전 & 합격수기! - 컨설팅1본부 3팀 이연의 담당

알 수 없는 사용자 2014. 12. 9. 11:12




안녕하십니까.

저는 올해 비투엔컨설팅에 입사한 신입사원 이연의입니다.

SQLD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합격 수기를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SQLD 합격수기를 포스팅한 오정진사원과 함께 사내 멘토링을 통하여 SQLD 자격을 준비하였습니다.

SQLP와 달리 SQLD는 수험서만 보고 준비하여도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지만, 절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우선 SQLD 자격의 경우는 이해보다 외워야 할 것들이 정말 많습니다. 그리고 문제 유형이 까다롭습니다.

선택지에서 단어나 문구하나만 오묘~하게 바꾸어 놓았다거나, 두 개 이상의 답을 골라야 한다거나,

주어진 SQL에 대한 결과나 값이 다른 것을 찾는 등의 어설프게 공부해서는 맞추기 힘든 유형들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SQL을 많이 눈에 익히고, 작성도 해보고, 머릿속에서 쿼리를 돌려보는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가 공부해 본 몇 가지 TIP을 알려드리자면,

우선 외워야 할 분량이 많기 때문에 계획 세워서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정리해 보는 것도 좋지만,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여러번 정독하는게 좋습니다.

또 이번 시험에서 느꼈던 것인데, 쿼리를 많이 작성해보고, 돌려보는게 제일 중요했던 것 같습니다.

 

시험 당일에는 시간 배분이 중요 포인트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먼저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부분을 빠르게 풀고 SQL 기본 및 활용과목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즉, SQL 쿼리가 복잡한(어려울 것 같다거나, 시간이 오래 걸릴 것 같은) 문제는 제쳐두고 

빠르게 풀 수 있는 문제들을 먼저 풀고, 남겨놨던 어려운 문제들을 풀기 시작했습니다.

어차피 배점이 같다면 빠르게 풀 수 있고, 확실히 점수를 얻을 수 있을만한 문제에 집중하자는 전략이었습니다.


연습문제와 유사한 문제 수가 많지는 않지만 나오기 때문에 꼼꼼히 연습문제를 봐두는 것,

그리고 그 외 직접 쿼리를 작성하고 어떤 함수를 써야 하는지 등의 주관식 유형도 나온다는 것에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평소 잘 쓰지 않는 함수가 나올 수 있기때문에 책을 더 꼼꼼히 보세요~)

 

프로젝트 수행 중 치르게 된 시험이라 공부량이 적어 걱정이 더 앞섰지만, 

쿼리를 많이 접해 볼 수 있어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물론 사내 멘토링을 통해 선배들의 경험을 얻었던 것은 더 말할 나위 없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저의 합격 수기를 통해 자격증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고,

빠른 시일 내에 SQLP 합격 수기로 돌아올 수 있기를 바라며, 글을 끝맺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