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뉴스 클리핑

[뉴스 클리핑] 최종구 금융위원장 “가상화폐, 금융업 아니다”

알 수 없는 사용자 2017. 12. 1. 11:16




2017.12. 1주차



최종구 금융위원장 “가상화폐, 금융업 아니다” [IT TIMES]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29일 기자 회견에서 “가상통화를 공식화할 수 없다”고 밝혔다. 정부가 가상화폐를 금융업의 범주에 포함시키지 않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정부, 내년 국가정보화 사업에 5.2조원 투입…0.6% 감소 [연합뉴스]

정부가 내년 국가정보화 사업에 약 5조2천억원을 투입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정보화진흥원과 함께 28일 서울중앙우체국에서 '2018년도 국가정보화 추진방향 설명회'를 열고 ICT(정보통신기술) 업체를 대상으로 내년 국가정보화 사업 계획을 발표했다.



美, 농협은행에 '자금세탁방지' 벌금…금융권 뒷북 대응 [연합뉴스]

미국 금융당국이 농협은행 등 뉴욕에 진출한 국내 은행들에 벌금을 매길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은 이 같은 관측에 따라 24일 은행 준법감시인들과 간담회를 열어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



KB금융그룹, ‘은행 CMBS’ 증권 이식 착수 [BI KOREA]

총 4개월 간의 KB금융그룹(회장 윤종규)의 자본시장 통합 컨설팅 사업이 발주됐다. 지난 10월, 올리버와이만을 주사업자로 선정한 KB금융그룹은 ‘캐피탈 마켓(Capital market)’ 부문 경쟁력 강화 프로젝트에 본격 나선다고 밝혔다.



사회에 쌓인 숙제들, IT로 어떻게 풀 수 있을까? [블로터]

“어느 시대건 사회는 항상 문제를 갖고 있다. 사회는 어떤 문제를 끊임없이 생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을 요구한다. 해결책은 곧 혁신이다. 오늘날 이런 혁신을 디지털 기술이 뒷받침하고 있다.”



아마존(AWS) vs 오라클, '말의 전쟁' [아이뉴스24]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오라클 간 '말의 전쟁’이 고조되고 있다. 래리 엘리슨 오라클 회장은 지난해와 올해 열린 자사 연례 콘퍼런스 '오픈월드'에서 AWS를 깎아내렸다. 이제는 AWS 차례일까. 



한국SW산업협회, 채용 연계 플랫폼 'SWJOB' 리뉴얼 오픈 [CIO]

한국소프트웨어(SW)산업협회(회장 조현정)는 채용연계 플랫폼 서비스 '소프트웨어잡(SWJOB)'을 리뉴얼 오픈했다고 30일 밝혔다.



WSJ "구글 하드웨어 사업팀과 네스트 통합된다" [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현재 특파원 = 구글의 모기업 알파벳 산하에서 자체브랜드로 운영돼온 네스트가 구글 하드웨어 부문으로 통합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30일 보도했다.



농생명SW융합포럼, 내년 베이징 SW박람회서 공동 워크숍 개최 [디지털타임스]

농생명SW융합기술혁신포럼(의장 박지환)은 지난달 29일 중국 상하이 소프트웨어산업협회(SSIA)와 한·중 농생명SW 기술교류회를 개최했다고 1일 밝혔다. 





아시아나항공, 마이크로소프트 AI 기반 챗봇 서비스 구축 [IT WORLD]

아시아나항공은 마이크로소프트 인공지능(AI) 기반 챗봇 서비스(Chatbot아 Service)를 구축, 실시간 맞춤형 고객 응대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밝혔다.



NBP,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DB 라인업 강화 [IT DAILY]

NBP(대표 박원기)는 자사 클라우드 서비스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에 하이브리드와 매니지먼트 DB(DataBase) 관련 5개 상품을 새롭게 출시하고, 기존 8개 상품을 업데이트했다고 30일 밝혔다.



AWS, HW에 클라우드까지 더 강해진 ‘아마존 EC2 인스턴스’ 출시 [전자신문]

아마존웹서비스(이하 AWS)가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연례 기술 컨퍼런스 ‘AWS 리인벤트(re:Invent) 2017’에서 아마존 EC2(Amazon EC2, Amazon Elastic Compute Cloud)를 위한 새로운 베어메탈(Bare Metal) 인스턴스와 신규 스토리지 최적화 인스턴스 제품군을 발표했다.



국내 첫 가상현실(VR) 게임대회 열린다 [아이뉴스24]

국내 첫 가상현실(VR) 게임대회가 열린다. 30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는 가상·증강현실 산업에 대한 국민적 관심 확산을 위해 내달 22일 상암DMC 누리꿈스퀘어에서 국내 첫 VR 게임대회 '2017 VR 게임 대전'을 개최한다고 발표했다. 



SBA, '4차 산업혁명 기술활용과 일의 미래' 혁신포럼 개최 [아이뉴스24]

서울산업진흥원(SBA, 대표이사 주형철)은 12월 12~13일 '제8회 SBA 서울혁신포럼'을 서울 상암동 에스플렉스센터에서 개최한다. 



"4차산업 혁명 시대"…삼성전자, 인공지능 경쟁력 강화 총력 [한스경제]

삼성전자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연구개발에 몰두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기술을 갖춘 국내외 스타트업을 인수하고 있다. 



[IT여담] 4차 산업혁명 위원회는 ‘왜’보다 ‘어떻게’가 중요하다 [이코노믹리뷰]

4차 산업혁명 위원회가 30일 대응계획을 확정해 발표했습니다. 하루 전인 29일에는 사전 기자회견을 열어 관련 내용을 공유하며 구체적인 계획도 알렸습니다. 새로운 시대의 등장과 함께 이에 대응하고 활용하려는 위원회의 활동을 응원합니다. 그러나 총론을 넘어 각론을 향해 나아간다는 위원회의 행보에 약간의 우려가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소소한 내용일 수 있지만, 조심스럽게 풀어보려고 합니다.



클라우드 IoT 플랫폼 시장에 출사표 던진 11개 회사는? [CIO]

기업이 인터넷 구현 기기를 자산에 연결하고 주요 의사 결정권자에게 정보를 전달함으로써 IoT를 도입하려는 상황에서 이 모든 데이터를 저장, 관리, 분석하는 플랫폼의 필요성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2018년 IoT 기술 트렌드 방향은? [CIO]

2018년 내년에는 수많은 기존 기술이 'IoT화'될 전망이다. 이 밖에 엣지 컴퓨팅, 애널리틱스의 개선 및 확산을 기대할 수 있다.